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양배추 '이런' 사람의 경우 주의하세요!-혈액 응고 및 갑상선 문제

카테고리 없음

by 최빵구 2024. 5. 7. 10:39

본문

728x90

양배추는 풍부한 영양소로 인해 오랫동안 건강식품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양배추는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서양에서는 "가난한 사람의 의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양배추는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예방하는 등 여러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좋은 음식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양배추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과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의 건강 효능

양배추는 비타민 K와 U를 비롯해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K는 출혈을 방지하고, 비타민 U는 손상된 장 점막을 재생시켜 염증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양배추에 들어 있는 카로티노이드는 노화를 늦추고, 인돌-3-카비놀은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등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양배추 섭취 시 주의사항

그러나 양배추를 섭취할 때는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항응고제 복용 중인 경우

양배추는 혈액을 응고시키는 비타민 K가 풍부하기 때문에, 와파린이나 아스피린 같은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약물은 혈액을 묽게 만들어 혈전을 방지하지만, 양배추의 비타민 K는 반대로 혈액 응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응고제를 복용 중이라면, 양배추 섭취를 제한하거나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

양배추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방해할 수 있는데, 특히 갑상선 기능이 약하거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양배추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양배추를 데치거나 찌는 등 열을 가해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장 기능이 약한 경우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에 도움이 되지만, 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앓고 있는 분들은 양배추가 쉽게 발효되어 가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양배추를 섭취한 후 복통이나 설사, 헛배가 부르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양배추 섭취를 줄이거나 피해야 합니다.

양배추를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

양배추의 효능을 최대한으로 즐기면서도 부작용을 피하려면, 적절한 방법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양배추를 찌거나 데치면 글루코시놀레이트의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를 발효시켜 만든 사우어크라우트는 장 건강에 좋고, 양배추의 항암 효능을 더욱 강화시켜 줍니다.

사우어크라우트 만드는 방법

  1. 양배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2. 양배추의 무게에 비례하여 2% 정도의 소금을 넣고 잘 주물러 물을 뽑아냅니다.
  3.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양배추와 함께 나온 물을 담아 잘 눌러줍니다. 이때, 물이 양배추를 완전히 덮도록 해야 부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양배추를 담은 병은 최대한 밀봉하여 어두운 곳에서 발효시킵니다. 여름에는 3일, 겨울에는 6일 정도 발효시킨 후 냉장 보관하면 1년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사우어크라우트는 식사 때나 고기 요리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장 건강을 돕고, 항암 효능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양배추는 훌륭한 영양 공급원이며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 상태에 따라 섭취에 주의해야 할 점도 있으니, 이를 염두에 두고 건강하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https://youtube.com/shorts/guBuW8iUnXk?feature=share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