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음식을 신선하게 먹을 수 있다는 생각은 냉장고에 넣으면 상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음식을 냉장 보관하면 오히려 맛과 영양이 손상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함께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더 좋은 음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꿀과 땅콩버터꿀과 땅콩버터는 굳이 냉장고에 보관할 필요가 없습니다. 꿀은 오랫동안 상온에 두어도 균이 번식하지 않아 상하지 않습니다. 단, 꿀을 15도 이하에 냉장 보관하면 꿀이 굳어 결정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품질은 변하지 않으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땅콩버터는 개봉 후 약 3개월 정도는 상온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을 연장하고 기름이 분리되지 않게 하려면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지만, 더 단단해져 빵에 발라 먹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다른 첨가물이 들어간 경우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빵·떡빵이나 떡은 1~2일 이내에 섭취하지 않을 경우 냉장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보관하면 수분이 날아가 딱딱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빵과 떡은 밀봉하여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빠른 시일 내에 드시는 것이 맛을 유지하는 데 좋습니다. 보관 기간이 길어진다면 냉동실에 보관하고 먹기 전에 해동시켜 드시면 됩니다.
토마토토마토를 냉장 보관하면 숙성이 멈추고 표면이 쭈글쭈글해지며 당도가 떨어집니다. 또한 저장 온도에 따라 비타민C 함량이 달라집니다. 온도가 낮을수록 비타민C 함량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토마토는 햇빛이 없는 서늘한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토마토는 숙성을 가속하는 에틸렌에 민감하므로 에틸렌을 생성하는 사과, 바나나, 오렌지, 배와 분리하여 보관하는 것이 더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됩니다.
댓글 영역